몇 달 전에 아버지에게 근로장려금 신청과 관련해서 전화가 왔다고 합니다. 당시에 안내하는 상담원분이 끈질기게 설득해서 신청을 했다고 합니다.
사실 제 경우 작년에 수입이 없어서 올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도 하지 않았기에 신경도 안 쓰고 있었는데 오늘 아버지 스마트폰으로 환급금액결정 안내 문자가 왔더군요. 어머니가 그걸 받아서 제게 보내주면서 뭔지 물어보셔서 확인 후 이 글을 작성해봅니다.
혹시 부모님이 고령이라 스마트폰 활용이 어렵거나 IT기기를 이용해서 확인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자녀분들이 확인해서 알려주시면 좋을것 같네요.
▲ 아버지에게 발송된 안내 문자인데 확인 방법으로 손택스, 홈택스, ARS 자동응답, 장려금 상담센터가 있었습니다. 손택스던 홈택스던 아버지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불가한 항목이었고, ARS 자동응답도 제가 아버지 정보로 확인하려니 신청서 일련번호가 필요해서 사실상 활용이 불가능했습니다. 장려금 상담센터로 전화를 하면 알 수 있을텐데 그걸 어머니에게 알려주기전에 밑에 열람하기 링크를 누르니 핸드폰 본인인증 후 제가 직접 환급 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본인 인증은 아버지 번호로 아버지 신상 정보를 이용해서 받는겁니다.
열람하기 링크를 이용하니 처음에는 에러가 나고 두번째에서 근로장려금 결정 통지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아버지 앞으로 112만5천원이 지급되는 내용이네요. 하긴 작년에 소득이 거의 없었으니 많이 나오네요. 신고 세액이 조금만 있어도 17만원 나오길래 별로 안 나올지 알았더니 많이 나오네요. 다음부터 아버지는 근로장려금 신청을 계속 해야될듯 싶습니다.
※ 저도 작년에 거의 벌이가 없어서 신고를 안했는데 조금이라도 할걸 그랬습니다. 신고 기간에 작년 통계를 보고 너무 충격을 먹어서 아무것도 안한게 실수네요.
▲ 근로장려금 지급 결정 통지서가 우편으로도 발송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우편으로 받으면 신분증을 지참하고 우체국에서 현금수령을 하면 되더군요. 만약 너무 늦게오면 제가 다운로드 받은 통지서를 인쇄해서 아버지와 같이 방문할 예정입니다.
* 이 통지서는 이미지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부모님이 IT기기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상황이라면 자녀분들이 확인해서 알려드리면 좋을것 같아 남겨봅니다.
사족
개인적으로 현재 노년층에 대한 지원은 체감이 되서 자식된 입장에서 참 기분이 좋네요. 건보도 제가 많이 내니까 부모님이 적은 돈으로 혜택을 많이 받으시고, 기초연금, 국민연금까지 전 힘들지만 그래도 마음이 놓입니다. 이 좋은 세상에서 저만 자리를 잡으면 되는데 나이를 먹어도 아직도 밑바닥에서 헐떡이며 기어다니니 큰일이네요. 다 접고 막노동이라도 해야되나 고민이 됩니다. 일단 살아야되는데 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