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rniture

소재로 구분한 소파 종류별 장점과 단점 이야기

by 헤리티 2022. 1. 27.

거실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소파는 소재, 크기, 형태, 구조에 따라서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소재로 구분한 소파를 종류별로 소개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가구점을 통해서 소파를 구매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어떤 소재로 만들어졌고, 그 재질의 장점과 단점, 관리를 하는 방법들을 듣게 됩니다. 물론, 그 이야기를 다 기억하는 사람은 없지만 대부분은 한번쯤 들어봤을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지금 집에 놓을 쇼파를 알아보고 있다면 소재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보시고 선택하는데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가죽쇼파

소나 양의 외피로 제작된 제품으로 일반적으로 소의 가죽을 사용하여 만든 소파를 말합니다. 주로 대리석이나 하이그로시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 소품이나 가구들과 잘 어울립니다.

장점

고급스럽고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이미지가 특징인 종류입니다. 또한 소가죽을 사용해서 제작되기 때문에 제품을 감싸고 있는 외피의 내구성이 우수하여 오랜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피를 코팅하는 방식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외부 오염물에 의해 쉽게 더러워지지 않아 관리가 쉽습니다.

단점

두껍고 질긴 소가죽의 특성에 의해서 색을 다채롭게 표현할 수 없어 선택의 폭이 적습니다. 또한 원하는 형태로 쉽게 제단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디자인의 한계도 있습니다. 그래서 색감이나 디자인 부분에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적습니다.

2. 패브릭쇼파

외피로 천을 사용해 마감한 쇼파로 원목이 주는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낼 수 있는 제품입니다.

장점

천을 사용해서 제작하기 때문에 염색이 쉬워서 다양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모양으로 제단이 가능해서 고객이 처음 구매할때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천갈이를 통해서 외피를 교환할 수 있어 방석의 내구성만 관리한다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소재 특유의 성질로 인해서 외피에 곰팡이나 진드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먼지가 쉽게 발생하고 외부 오염물로부터 외피를 보호할 장치가 없어서 사용하는데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가죽에 비해서 관리가 까다롭습니다.

3. 샤무드알파 쇼파

코오롱이 개발한 샤무드알파 원단을 사용해 제작한 쇼파입니다. 이 원단은 패브릭과 가죽의 장점만 뽑아서 개발된 신소재입니다.

장점

극세사 원단으로 구조가 매우 치밀하여 진드기나 곰팡이 자체가 서식할 수 없는 환경입니다. 또한 극세사 조직이 촘촘하게 엮여있어 내구성이 좋습니다. 거기에 원단 직조 과정에서 은나노 코팅이 들어가면서 세균 걱정도 적고 오염물에 의해서 쉽게 훼손되지 않아 관리도 매우 용이합니다. 거기에 가죽에 비해 색상을 입히기 쉬워서 다양한 색감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면서 소비자 선택의 폭이 매우 넓습니다.

단점

원단 자체의 가격이 비싸서 제품의 판매가가 높게 형성된 것입니다.

4. 아쿠아클린

아쿠아클린, 헷세드 등의 신소재들은 샤무드알파와 비슷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상 샤무드알파가 나온 이후로 비슷한 방식으로 제작된 아류라서 가격이 저렴하고 기능성은 비슷한 소재로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외피 소재에 따른 쇼파의 종류에 대해서 적어봤는데요. 처음에 작성을 시작했을때만 하더라도 많은 양의 정보를 적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글을 쓰기 시작하니 적을 말이 별로 없네요. 다양한 기준에 따라서 종류를 나눴다면 할 말이 많았을텐데 기준을 소재 하나로 두니 예상보다 많지는 않았습니다.

최소한 가구를 알아보실때는 소재에 따른 장단점, 집 안 전체의 분위기를 고려하여 선택하시길 바라는 마음에는 작성해봤으니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