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라이젠 5600x 데스크탑 도착해서 세팅을 끝냈네요.

by 헤리티 2022. 12. 18.

 최근에 라이젠 5600x cpu로 본체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컴퓨존에서 주문을 했습니다. 중간에 조립 사진까지 올려줘서 너무 만족했던 거래였는데요. 본체가 와서 세팅을 다 마치고 이제서야 컴퓨터 받은 후기를 남깁니다.

 

https://herity.tistory.com/125

 

AMD 라이젠5 버미어 5600X 데스크탑 견적 주문 내역

오늘은 가성비 위주로 견적만 보여드리던 글이 아니라 방금 제가 직접 주문한 데스크탑 견적 내역을 공개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하이엔드 유저도 아니고, 얼리어답터 유저도 아닙니다. 그래

herity.tistory.com

 

▲ 주문을 한 뒤에 올린 글인데 제가 새로 구매한 pc 사양입니다.

 

 

어쨌든 본체를 받아서 이제 집에 설치한 사진을 올려봅니다.

 

 

▲ 6년 동안 고생한 1231v3 데스크탑을 서브로 보내고 5600x를 맞춘 뒤 컴퓨터 배치도 바꿨습니다. 케이스와 쿨러를 보려고 바꿨는데 사용하기 훨씬 편하네요. 쿨러 led는 화려한 색상은 어지러워서 하얀색으로 해놨습니다.

 

사실 몇 년 동안 편하고 익숙하다는 이유로 윈도우 7을 고집했는데 이번에 윈도우 10으로 바꿨습니다. 처음에는 복잡하고 어색해서 혼났네요. one drive 가 너무 귀찮아서 지우다가 하드에서도 지우는 바람에 파일을 다 날려먹기도 했습니다. 아마 백업이 없었다면 저는 망했을거에요.

 

물론, DSLR RAW 파일은 절반정도 날렸습니다. 원본 플래시 메모리가 고장나서 반 밖에 옮겨올 수가 없네요. RAW 파일만 30기가인데 15기가만 살렸네요.

 

* 지금 백업만 2개인데 네이버 클라우드에도 넣어놔야 겠습니다.

 

그 외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시작 구동 프로그램에서 사용안함 체크했더니 랜이 잡히지 않는 일도 있었네요. 새로운 운영체제를 사용하려니 여러가지로 자잘한 불편함들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다 설정하고 복원 지점도 잡아놓고, 백업도 해놔서 평화롭게 사용하는 중이네요.

 

 

▲ 제가 주문한 PC 모습입니다. 자세한 견적은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라이젠 5600X 사양을 좀 비싼 부품들로 맞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픽카드는 RTX 2060을 그대로 쓰고 있네요. 차후, 기회가 되면 RTX 3080TI 까지 열어놓고 업그레이드를 할 생각입니다.

 

 

▲ 방금 케이스 측면을 열고 내부를 촬영한 모습입니다. 쿨러가 참 마음에 드네요. 사실, 상세 견적을 보면 별로 특별한게 없는 견적입니다. 케이스에만 13만원, 쿨러가 9만원, 보드가 24만원, CPU가 20만원 이런거죠.  자기 만족?

 

* 위 견적을 가격 위주로 맞췄으면 동일 성능에 가격은 70정도면 맞췄을겁니다.

 

개인적으로 DLX21 케이스 완전 물건입니다. 양쪽 측면 모두 쉽고 여닫는게 가능하고, 쿨러와 그래픽카드 장착 길이도 충분히 나오고, 내부 공간도 넉넉하네요. 왜 사람들이 그렇게 DLX21 케이스를 선택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이 PC를 맞춘 후 느낌은 온라인게임이 목적이면 CPU는 6코어 12스레드로 맞추고 그래픽카드를 3070ti로 가는게 제일 가성비가 좋다는 것입니다. 전 게임이 아니라 부품 플랙스를 했지만 게임이 목적이면 150만원 견적으로 qhd 성능을 노리는게 낫죠. 온라인게임 목적이면 부품에 힘을 주지 않아도 잘 굴러가거든요.

 

어쨌든 주문했다고 글 올렸으니 받았다고 기록 삼아서 남겨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