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올인원 PC 선택할때 중요한 기준 (일체형 PC 고르는 방법)

by 헤리티 2022. 12. 13.

컴퓨터를 선택할때 게임을 하지 않고, 일반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생각이라면 한번쯤 올인원 PC를 떠올릴 것입니다. 모니터 한 대에 모든 부품들이 포함되어 전원 선과 인터넷 케이블만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선 정리도, 많은 공간도 필요없는 컴퓨터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를 근거로 올인원 PC를 선택한다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요? 무조건 가격에 맞춰서 선택해야 될까요? 오늘은 일체형 PC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남겨봅니다.

 

 

▲ 국산품을 애용하는 것이 애국이라는 말도 있지만 애플 인터페이스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아이맥이 제일 좋은 선택이다. 비싸기로 유명한 애플인데 왜 그럴까? 좀 둘러보니 집에 놓고 쓸만한 재원을 가진 제품들의 가격이 아이맥과 별로 차이가 나지 않더라. 그럼 올인원 PC를 고를때 선택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체형 PC 구매요령 및 기준

 

 

1. 쿼드코어

 

4 CPU (쿼드코어)를 장착한 제품을 선택한다. 2 CPU (듀얼코어)는 현재의 인터넷 환경조차 커버하기 버거워서 쾌적하게 컴퓨터를 활용하는데 제약이 따른다.

 

* 셀러론은 가급적 피하자.

 

 

2. 27인치 FHD 해상도

 

가급적 27인치 크기에 FHD 해상도인 디스플레이를 가진 제품을 선택한다. 눈에 무리를 주지 않는 화면 크기와 해상도는 27인치에 FHD, 32인치에 QHD, 43 인치에 4K다. 다만, FHD 해상도의 경우 24인치도 쓸만하므로 24, 27을 모두 고려하되 가급적 27인치를 고른다.

 

 

3. 최소 8GB 메모리

 

RAM의 경우 최소 8GB는 되어야 운영체제를 돌리면서 웹서핑, 동영상 재상, 문서 작업 등에 메모리를 할당해도 여유롭다. 4GB일 경우 OS를 돌리는 것만으로 대부분의 재원을 소비해서 그 외 활동을 하는데 무리가 따른다. 최소 8GB, 최대 16GB면 일반 사용 목적일 경우 충분하다.

 

* 일반적으로 올인원 PC를 구매하는 목적은 일상에서 가볍게 검색, 문서, 영상 재생, 자료 저장 등의 활동을 하기 위해서다. 그래서 16GB도 필수 조건은 아니다. 결국 4GB는 안되고 8GB부터 구매를 고려해야된다.

 

 

4. 저장장치 용량은 최소 250GB

 

일반 사용 목적일 경우 최소 SSD 용량은 250GB 이상이면 충분하다. 자신이 자료를 많이 저장한다면 PC의 저장장치 용량을 늘리는 것보다 외장하드를 구매하는 것이 더 낫다.

 

* 현재 필자의 경우 컴퓨터의 SSD가 250GB인데 90GB 정도가 남는다. 사진, 영상, 문서 자료들은 온라인 스토리지와 외장하드에 보관한다.

 

 

5. 가격은 한계를 정하자.

 

24인치, 8GB, 256GB, 레티나 디스플레이, 쿼드코어 아이맥 제품이 160부터 판매된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비슷한 가격대 제품이 6코어, 12쓰레드, RTX 3050을 탑재한 27인치 제품이다. 160만원을 기준으로 애플이라면 아이맥, MS라면 헥사코어 27인치 제품을 선택하자.

 

 

6. 디스플레이 패널은 IPS

 

모니터의 패널은 가급적 IPS 광시야각을 선택하는게 좋다. 원색에 가까운 표현력과 가시성이 좋고 눈에 부담이 적다. 또한 각도에 따른 화면 왜곡도 적다. 그래서 일반 사용 목적이라면 IPS 패널을 장착한 제품을 선택해야된다.

 

마치는 글...

 

여기까지 올인원 PC 구매요령에 대해서 적어봤는데 글을 쓰면서 찾아보니 애플 기반은 아이맥, 윈도우 기반은 파빌리온이 제일 좋아보이더라. 물론 두 제품은 160만원 이상이라서 그보다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위에 조건들을 참고해서 고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